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는 인류가 현대 문명을 이루고 유지하는 데 바탕이 되는 건설 구조물에 관련된 학문과 기술을 발전, 보급 시키며 동시에 해외 관련 전문단체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하여 우리 기술의 국제화 및 선진화를 도모하고자 설립된 전문 학술단체입니다.

건설 구조물은 교량,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와 도시철도, 지하차도, 항만 등 사람과 물류 수송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물과 상하수도, 댐, 유류 및 가스 저장소, 화력 및 원자력발전소, 케이블지지 시설물, 유원시설 건축물 등 인류가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시설물로서,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 SOC)중 대표적인 시설물을 말합니다. 그 중 교량은 사람이 걸어서 건너가도록 만든 인도교, 차량이나 기차를 이용하여 사람과 물류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송하는 도로교와 철도교 등 다양한 형태로 건설되어 왔습니다.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는 교량을 대표적인 건설 구조물로 다루면서 동시에 위에 언급한 모든 기간시설 구조물을 대상으로 하는 학술단체이며,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있는 기술적 문제의 해결과 기술발전을 중시하여 산업계 전문가와 학계 전문가가 조화와  시너지를 도모하며 활동합니다.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는 건설 구조물에 관련된 모든 학문과 기술의 발전과 보급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여러분의 참여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13대 회장 유동호